예방사업

CES 및 PAPCM

아동힘 키우기 서비스 CES(Child Empowering Service)

▶목적
- 아동, 부모, 교사에게 아동권리와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정립
- 아동학대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

▶CES란?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는 6,7세 아동, 그리고 아동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부모와 교사에게 아동의 보호받을 권리를 정확히 알려주어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 함이며, 아동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입니다.

▶CES의 효과
- 아동
. 아동에게 보호받을 권리가 있는 존재임을 알려줍니다.
. 스스로 자기를 보호하는 능력을 갖게 합니다.
. 자신이 원하지 않는 행동, 또한 싫은 감정을 “싫어요”, “안돼요”라고 큰 목소리로 말할 수 있게 합니다.
.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체계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 권리를 게임으로 배웁니다. 

- 부모
. 바람직한 아동 양육방법 교육
. 부모에게 아동이 보호받을 권리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 아동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학대 상황을 민감하게 인지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자조능력을 향상시키게 합니다. 

- 교사
. 아동에게 보호받을 권리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 아동학대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줍니다.
. 학대로 의심되는 아동에게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아동학대를 조기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참여활동을 통한 아동학대예방 프로그램 PAPCM
(Participatory Activity for the Prevention of Child)

▶목적
PAPCM의 프로그램은 아동과 그 지원체계인 교육 현장, 그리고 가정을 동시에 교육하여 아동이 스스로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아동의 권리를 최우선시하고 적극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아동을 학대와 위험으로부터 예방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즉 아동, 부모, 교사에게 아동권리와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정립시키고,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PAPCM이란?
참여활동을 통한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아동들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자기보호 훈련, 부모를 위한 자녀양육기법 훈련, 교사를 위한 신고의무자 교육으로 구성된 참여활동 프로그램. 특히 아동, 부모, 교사가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 내의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을 실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예방을 증진시키는 참여활동을 통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입니다.

▶교육의 특징
- 아동교육의 특징 : 아동이 직접 참여하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아동권리와 안전에 대한 개념을 친구들과의 활동을 통해 익혀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부모교육의 특징 : 아동학대의 개념을 명확히 한 이후 학대하는 부모가 되지 않기 위해 부모로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 성학대 발견시나, 부모로서 알아야 할 성교육 및 성학대에 관련된 정보, 대처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고 있습니다. 

- 교사교육의 특징 : 아동학대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인식시키고, 신고의무자로서 학대사례가 발견될 때 신고의 절차나, 신고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